정 총리 “수도권 영업제한 유지 실망 이해…대승적 참여·협조 당부”

0
334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수도권의 ‘밤 9시 영업제한’ 조치 유지와 관련 “수도권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대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설 연휴 이전에 ‘밤 9시 영업제한 완화’를 기대했던 수도권의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의 실망이 큰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도 그 심정을 이해하지만 이번 결정은 감염 위험도, 사회적 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고 각계 의견을 충분히 듣고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여러분들의 참여방역이 3차 유행의 기세를 확실히 꺾고 고통의 시간을 줄이는 힘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그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지원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3차 유행의 기세가 다소 누그러진 모습이지만 아직은 안정세라고 속단하기 이르고 수도권만 보면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직도 국내 확진자 네 명중 세 명이 수도권에서 나오고 있고 감염재생산지수도 최근 1을 넘어섰다”며 “수도권의 막바지 고비를 넘지 못한다면 설 연휴 이후 안정세를 장담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또 “최근 바이든 행정부가 ‘마스크 쓰기’를 강조하면서 우리나라 KF94 마스크가 미국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며 “작년 이맘때 마스크 수급문제로 온 국민이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을 떠올려보면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산업부, 중기부 등 관계부처는 우리 기업이 마스크 수출에 애로를 겪고 있지는 않은지 세심하게 살피고 필요한 지원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이틀 앞으로 다가온 설 연휴와 관련 “이번 설에는 부모님을 찾아뵙지 못하더라도 멀리서 마음으로 함께하는 것이 효도”라며 “감사하게도 각 이동통신사에서 설 연휴기간 동안 화상통화를 국민들께 무료로 지원해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자료제공 : 국무조정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