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부총리 “탄소중립, 목표·이행시점·수단 등 명확한 지향점 필요”

0
295

기획재정부는 25일 녹색기후기금(GCF)과 공동으로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그린뉴딜 특별세션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특별세션은 오는 30~31일 열리는 우리나라 최초 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인 P4G 서울 정상회의에 앞서 전 부처가 참여한 녹색미래주간(24~29일)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그린뉴딜을 통한 녹색경제로의 청정 전환’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특별 세션에는 P4G 회원국을 비롯한 주요국 정부 기관, 국제기구 등이 참여했다.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기구(Global Green Growth Institution) 총회 의장, 알록 샬마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 영국) 의장이 특별연설을 하고, 야닉 글레마렉 녹색기후기금(Green Climate Fund) 사무총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코로나19 상황 속 기후재원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그린뉴딜 가속화를 위한 3가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각국의 그린뉴딜 정책이 단기부양책이나 레토릭(수사)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명확한 목표, 이행시점 및 수단 등 명확한 지향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의 경우, 2050 탄소중립 목표 하에 2030 NDC 상향 등 시나리오 작업과 함께 한국의 여건에 부합하는 녹색인프라, 그린모빌리티 등 그린뉴딜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린뉴딜 정책의 성공을 위해 홍 부총리는 “민간부문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민간이 주된 참여자가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4조원 규모의 한국판 뉴딜 펀드를 조성 중이며, 탄소중립 기술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한 기후대응기금을 내년에 신설·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전환 과정에서는 소외된 계층 및 지역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공정성을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이와 더불어 탄소중립은 경제 전체의 전방위적 변화를 초래하는 만큼 최고위급이면서도 사회 전분야를 아우르는 강력한 추진체계가 필수적”이라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P4G 그린뉴딜 특별세션에 앞서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총회 의장과 야닉 글레마렉 녹색기후기금(GCF) 사무총장과 만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반기문 의장과는 우리나라가 주도해 설립한 첫 국제기구인 GGGI가 국제사회 내 기후대응 관련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와 반 의장은 GGGI는 개도국의 녹색사업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녹색투자사업 자문과 기술지원을 추진하는 국제기구인 만큼, GGGI의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한국의 그린뉴딜 사업이 개도국의 녹색회복, 저탄소전환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홍 부총리는 또 야닉 글레마렉 사무총장과 만나 GCF의 기후재원 운영기구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국내 그린뉴딜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우리정부의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와 글레마렉 사무총장은 GCF는 우리나라가 유치한 세계 최대 기후기금으로서 유엔기후변화협약에 따른 기후재원 조성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만큼, 향후 G20 정상회의(10월)·COP26 정상회의(11월) 등 국제 기후논의에서 GCF의 참여를 확대하고 역할을 강화해 나가야한다는 것에 공감했다.

아울러, GCF 사업 중 8개 사업, 총사업비 23억달러 수준인 한국 기관이 참여하는 그린뉴딜 해외사업을 확대하고, 사업 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한국의 GCF 인증기구 수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자료제공 : 기획재정부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