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주민자치 활성화 위해 하반기에도 컨설팅·교육 지속

0
221

경기도가 올해 하반기에도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회 전환 촉진과 운영 정착을 위한 주민자치 컨설팅, 교육 중심의 프로그램 추진 등 단계별로 컨설팅과 교육 등을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직접 결정해 추진하는 주민대표 자치 기구다. 읍·면·동장이 지역 일부 주민을 임명하고 자치센터 운영 지원금 집행에 한정되었던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와 달리 시장 군수가 직접 위촉한다.

주민자치회로 전환이 되면 지역 주민 전체가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고 자체적인 사업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운영까지 가능해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에 더 가깝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경기도에는 20개시 132개 읍면동에서 주민자치회를 운영 중인데 하반기에는 6개 시․군에서 시범실시를 계획 중이다. 이렇게 되면 올해 말까지 총 26개 시․군 210개 읍면동에서 주민자치회를 운영하게 된다.

도는 하반기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를 계획 중인 시․군의 실행능력 향상을 위한 컨설팅을 추진한다. 컨설팅 내용은 주민자치회 운영진단과 활성화 방안, 주민참여예산 및 각종 공모사업 참여방법 등이다.

아직 주민자치회 전환 계획이 없는 5개 시․군에는 주민자치와 주민자치회의 필요성과 구성 방법 등 주민자치회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우수 주민자치회에는 자치회가 원하는 다양한 주제의 컨설팅을 제공해 주민자치회의 전문성 확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도민들이 주민자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홍보 동영상, 카드뉴스, 주민자치 활동 우수 사례집 등 도민 체감형 홍보물도 제작한다.

한편 4월에 진행한 ‘경기도 주민자치회 제안사업’에는 도내 25개 시․군 78개 주민자치(위원)회가 참여했으며 도는 이 가운데 마을 하천 가꾸기로 주민 화합, 김장 담그기 및 취약계층 나눔행사 등 21개 시․군 44개 주민자치(위원)회 사업을 선정해 평균 9백만원씩 총 4억원 가량을 지급했다.

이어 5월에는 ‘경기도 주민자치 우수사례 경연대회’를 개최해 작년에 이어 고양시가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박근균 도 자치행정과장은 “상반기에는 제안사업과 경연대회 개최로 주민참여를 활성화했다”라며 “하반기에는 주민자치 컨설팅, 교육 및 홍보 등 주민자치 역량 및 의식 강화를 위해 광역 지방정부 차원의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경기도청 자치행정과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