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가꾸기 우수사업장을 찾아라

0
108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최수천)은 “숲의 기능에 맞는 숲가꾸기 기술을 발굴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고자 관내 7개 국유림관리소를 대상으로 숲가꾸기 우수사업장 평가를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해당 산림의 기능별 관리목표, 사업대상지 선정의 적정성, 진행 과정 중 주민의견 수렴 여부, 작업 품질 등 숲가꾸기 전반에 대해 서면평가와 현장평가로 이루어졌다.

금년 평가에서는 백두대간보호지역 중 대관령 선자령에 위치한 자연환경보전림으로 관리되고 있는 국유림을 연차별 사업을 통해 공익기능의 목적이 잘 구현될 수 있도록 숲가꾸기를 실시한 평창국유림관리소가 최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되었다.

– 평창국유림관리소는 백두대간의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나무들의 번성을 위해 적정량의 햇빛이 임지 내에 투과될 수 있도록 큰나무들의 간격을 적정하게 조절하는 사업을 시행하였다.
* 숲내 적정량의 햇빛이 도달하면 나뭇잎 등 분해를 촉진하고, 각종 식물의 씨앗 발아환경이 좋아지므로 숲의 종 다양성이 좋아짐

– 또한, 등산로 주변은 이용객(등산객)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개방감이 들도록 밀도조절과 가지치기를 실시하였고, 꽃나무가 잘 보이도록 주변을 정돈하는 등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였다.

동부지방산림청의 숲가꾸기 담당자는 “산림의 기능에 맞는 관리목표 구현과 산림의 공익적 혜택이 국민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출처: 산림청 기획운영팀